본문 바로가기
모가농장

[포충기] 친환경 고추밭을 담배나방으로부터 지켜줄, 포충기 추가 설치하기 #친환경고추 #포충기 #자작포충기 #담배나방

by 모가농장 2025. 7. 26.

안녕하세요!
폭우와 폭염으로 힘든 여름입니다.

 

오늘은 7월~8월 사이에 대량 발생하는 담배나방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포충기를 추가 제작해 설치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친환경 고추밭>

 

환풍기와 유인전구(UV램프) 전기 작업

우선, 준비물을 알아보아야겠지요?

<자작 포충기를 만들기 위한 준비물>

 

포충기를 만들기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인, 유인전구와 환풍기입니다.

  • 환풍기: 가로세로 30cm x 30cm
  • 유인전구: UV램프(포충기 전용)
  • 방수소켓
  • 코드(머리)
  • 전선: 코드용과 전구 및 환풍기 연결용(빨간색, 검은색 2.5sq)

상황에 따라 준비할 재료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친환경 고추밭에 설치하기 전에 집에서 환풍기와 유인전구는 미리 테스트해보는데요. 테스트를 위한 재료만 적어 보았습니다.

 

<환풍기와 유인전구(UV램프) 전선 작업 확인>

 

환풍기는 포충기로 사용하기 위해, 역방향으로 날개가 돌아가도록 전선을 나누어 묶어야 하는데요. 친절하게 전선에 역방향을 위한 결속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그래도 최종 전기 작업이 완료된 후에 이렇게 직접 시험해 봅니다.

 

<자작 포충기 제작을 위한 전선 연결 작업>

 

총 2대를 작업했습니다. 설치할 프레임(저의 경우, 농업용 파이프로 만든 미니 비닐하우스 형태)에 따라 전선의 길이를 결정해야 하는데요. 농업용 파이프로 비닐하우스 모양처럼 만들었는데, 윗부분 파이프에 전선을 걸어서 유인전구를 환풍기 중앙에 가까이 내리는 길이로 작업했습니다. 

 

유인전구(UV램프)와 환풍기를 연결하는 전선은 빠지지 않도록 잘 꼬아서 절연 테이프로 충분히 감아주었습니다. 코드선과 연결은 조금 두꺼운 2.5sq 전선을 사용했는데요. 중간에 하얀색 전기재료가 코드와 나머지 전선을 연결해 줍니다. 힘을 주어 당기면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 설치할 때는 별도의 끈으로 코드를 묶어서 고정하기도 합니다.

 

친환경 고추밭, 외부에 포충기 설치

모가농장 친환경 고추밭은 사각형 형태로 만들어졌습니다. 경계에는 미니 단호박을 키우는 단호박 터널이 길을 따라 설치된 곳이 있는데요. 경계 너머에는 두둑을 사이로 호두나무가 자라고 있습니다. 7월~8월 사이에 담배나방이 대량 발생하는데, 고추밭 내부는 방제로 막는다 해도, 외부에서 날아드는 담배나방까지 방제로 잡기는 무리였는데요. 지켜보니 두둑과 호두나무밭, 가까운 밤나무 산과 뒤편 야산 등에서 꽤 많이 날아 들어왔습니다. 

 

이번에는 우선 아래쪽의 경계에서 날아드는 담배나방을 사전에 유인해서 퇴치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경계 두둑에 설치했는데요.

안전하게 사용하지 않던 배전함을 이용해 전기를 공급했습니다.

<포충기 전기 공급을 위한 미니 배전함과 타이머>

 

미니 배전함은 단호박 터널에 파이프로 거치할 수 있었습니다. 내부에는 간단한 누전 차단기와 2구 콘센트가 있었는데요. 다행히 타이머를 꽂은 후에 다시 포충기로 이어지는 코드를 꼽을 수 있었습니다. 코드가 직각으로 높이가 낮아서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타이머는 오후 6시부터 다음날 아침 7시까지 전기를 공급합니다.

 

<전기 배전함과 포충기>

 

포충기가 가까운 곳에 배전함을 튼튼하게 고정해 주었습니다. 

 

<자작 포충기 전기 연결 부분>

 

포충기의 프레임은 농업용 파이프로 제작되었습니다. 파이프에 전선을 걸 수 있어서, 콘센트와 전구를 비가 맞지 않도록 적당한 높이에 설치할 수 있었는데요. 환풍기의 중앙에 유인전구가 오도록 위치를 잡은 후에 끝으로 묶어서 고정했습니다. 비를 맞지 않도록 남는 여분의 비닐과 제초매트(부직포)로 지붕을 만들어 주었는데요. 유인전구의 빛이 가려지지 않도록 길이를 조정해야 했습니다. 간단하게 집게를 물려주었습니다.

 

<자작 포충기 설치>

 

이렇게 단호박 터널의 구조를 이용해 자작한 포충기를 공중에 매달았습니다. 전기도 잘 들어오는 것을 확인했고, 환풍기도 잘 돌아갑니다. 포충망은 환풍기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홈이 파인 부분에 설치하고, 끈으로 한번 더 묶어주어 튼튼하게 고정했습니다.

 

<포충기 설치>

 

공중에서 2m가 넘는 부분에 설치되었는데요. 담배나방 등의 친환경 고추에 피해를 입히는 곤충들이 날아들 수 있도록, 높이를 조정해야 합니다. 빛이 보이지 않으면 유인될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에, 가능하면 높게 설치했습니다.

 

포충기 설치 후, 다음날 포획 결과

하루 만에 외부의 해충이 얼마나 잡혔는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예상보다 많은 나방들이 잡혀서 놀랐습니다. 이미 친환경 고추밭 내부에 3대의 포충기가 돌아가고 있었기 때문에, 추가로 설치한 곳은 얼마 잡히지 않을 것으로 생각되었는데요. 진작 설치했으면 좋았을 뻔했습니다. 많이 잡혔어요.

 

<포충기 설치 후, 다음날 아침 포획 결과>

 

7월과 8월 사이에는 친환경 살균살충제를 꾸준히 2~3일 간격으로 방제하여, 담배나방 피해를 줄이려고 노력하는데요. 방제만으로 어려운 외부에서 날아드는 담배나방 등을 포충기로 잡아준다고 생각하니, 조금 더 든든해집니다. 현재, 친환경 고추밭 내부에 설치한 3대의 포충기와 더불어, 대략 하루에 20마리 정도의 나방들이 잡히는 것 같습니다. 신기하게도 매일 비슷한 양이 잡힙니다. 방제만으로 담배나방 피해를 극복하기 어려웠던 이유가, 이런 환경 탓이었나 봅니다.

 

<자작 포충기로 담배나방 피해를 줄여보자! 친환경 고추밭 외부에 포충기 추가 설치 영상>

 

오늘은 친환경 고추밭을 담배나방으로부터 지켜줄 포충기를 추가한 이야기를 전해드렸습니다. 아직, 한 대를 더 설치할 수 있는데요. 이번과 비슷하게 고추밭 경계에 설치해 외부로부터 날아드는 담배나방을 적극적으로 유인할 예정입니다.

 

뜨거운 여름이 계속되는 요즘, 건강에 유의하시고!
모가농장은 다음에 다른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반응형

댓글